그림을 저장하는 방식에는 일반적으로 래스터와 벡터 두가지 방법이 있다.
윈도우즈는 두방법 모두 지원한다.
그 중 하나가 비트맵 이고, 또 하나가 메타파일이다.
메타파일
메타파일은 GDI함수호출을 부호화하여 모아놓은 파일이다.
비트맵은 그림자체를 저장하고 있는데 비해, 메타파일은 그림을 그리는 명령을 저장하고 있다.
따라서 장치독립적이고, 비트맵보다 크기가 작다.
래스터 | 메타파일 |
그림자체 저장 | 그림그리는 명령 저장 |
크기가 큼 | 크기가 작음 |
속도 빠름 | 속도 느림(부호 및 명령을 꺼내고 해석 실행 하는 과정) 때문 |
속도나 일반적인 목적으로 그림 출력할때 사용 | 장치독립성이 중요할때 사용 |
래스터 방식 | 백터방식 |
코렐드로우, 일러스트레이터, CAD 등 프로그램 | 포토샵, 그림판 |
벡터의 그래픽은 일정한 크기의 비트맵으로 변환(래스터라이징) 할 수 있다. | |
그래픽 개체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개체에 영향을 주지않고 그래픽 개체를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다. |
그림판과 파워포인트를 비교하면 이해하기 쉽다.
파워포인트는 도형을 벡터로 저장하기 때문에 모양이나 위치에 상관없이 이동시키고 확대축소 할수 있다.
그림판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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