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럼 기법 개요 :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 효율을 높인다.
구성 : 제품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팀
용어정리 :
- 백로그 :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
- 스토리 : 백로그에 작성되는 요구사항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 제품 백로그 : 요구사항 지속 업데이트 , 스토리기반으로 릴리즈계획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 대상 단기 일정 수립, 개발자별 태스크 나누기위한 스프린트 백로그 작성
- 스프린트 : 실제 개발작업 진행, 2 ~ 4주, 스프린트 백로그 개발담당자에게 할당
- 일일 그크럼 회의 : 매일 15분 서서진행 남은작업시간 소멸차트에 표시, 스크럼마스터는 장애요소 해결 도와줌
- 스프린트 검토회의 :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 한주에 한시간 내, 제품책임자는 개선사항 백로그에 업데이트
- 스프린트 회고 : 스프린트 주기 되돌아보고 개선할 점 규칙 잘 준수했는지 확인 하는 과정
XP 기법 개요 : 고객의 요구사항에 요연하게 대응, 개발과정의 반복을 극대화
핵심 내용 :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 단순한 설계, 짧은 릴리즈 기간, 고객요구사항 반영
핵심가치 : 의사소통, 단순형, 용기 , 존중, 피드백
개발 프로세스 :
- 사용자 스토리 릴리즈 : 기능 단위 고개의 요구사항
- 릴리즈계획수립 :부분 혹은 전체 개발완료 일정을 수립
- 스파이크 : 요구사항 신뢰성 높이고 기술문제 위험 낮추기 위한 간단프로그램
- 이터레이션 : 릴리즈를 세분화한거 1 ~3주
- 승인검사 : 계획된 릴리즈 단위 부분 오나료 제품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고객 직접 수행, 오류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서 , 요구사항 추가 및 순서 변경
- 소규모 릴리즈 : 고객반응 확인, 요구사항 유연 대응
xp 주요 실천 방법
Pair Programming 짝 프로그래밍 : 함께 프로그래밍 해서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 나눠 갖음
Collective Ownership 공동소유코드 : 개발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
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개발 : 실제 코드 작성 전 테스트 코드 작성, 테스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자동 화된 테스팅 도구 사용
Whole Team 전체팀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은 각자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책임을 가져야 한다.
Continuous Intergration :계속적인 통합 모듈단위로 나눠서 개발 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
Design improvement 또는 Refactoring 디자인개선 또는 리팩토링 : 프로그램기능의 변경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
Small Release 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서 고객의 요구변화에 신속히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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