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구조/네트워크

[네트워크]루핑, 스패틴 트리 알고리즘, 라우터, IP주소, IP주소 클래스

FORHAPPy 2021. 9. 11. 23:13

<루핑>

스위치와 스위치를 2개이상으로 연결하게 되면 프레임이 네트워크 상에서 무한정으로 뱅뱅 돌면서 못빠져나오는 현상이다.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

루핑을 막아주는 알고리즘으로 스위치나 브리지에서 발생할 수있는 루핑을 막기 위해 두개 이상의 경로가 발생하면 하나를 제외하고 나머지 경로를 자동으로 막아 두었다가 기존 경로에 문제가 생기면 막아놓은 경로를 풀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알고리즘이다.

 

<라우터>

브로드캐스트 영역을 나눠주기 위한 장비로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반으로 나눠준다.

라우터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패킷 필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또하나 로드분배기술을 제공한다.

 

<라우터의 패킷 필터링 기능>

네트워크의 주소에 따라 전송을 막았다 풀었다 하는 필터기능을 제공해서 불필요한 트래픽이 전송되는것을 막는다. 

 

<라우터의 로드분배 기능>

여러개의 경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가 여러경로를 타고 날아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쪽 경로에 문제가 생겨도 바로 다른 경로를 타고 날아 갈 수 있습니다. 물론 스위치도 로드 분배가 가능하지만 매우 제한적이다.

 

<라우팅>

라우터의 경로배정(추후 자세히 배운다.)

 

<IP주소>

2진수로 32자리로 되어있다. 8비트 42억 9천개의 주소을 가진다.

우리가 보통 쓰는 라우터에 배정해야하는 IP주소는 두 개인데 하나는 이더넷 인터페이스 용이고, 또 하나는 시리얼 인터페이스 용이다. 

이더넷 인터페이스 용은 라우터의 IP주소는 그 네트워크의 맨 첫번째 주소로 사용한다.

->라우터에 부여한 주소를 PC에 또써서 IP충동이 발생하는 경우는 라우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으니 주의 해야한다.

IP주소는 네트워크 부분과 호스트 부분으로 나뉜다. 한 네트워크상(브로드캐스트영역) 뒤에오는 호스트부분은 각 PC가 모두 달라야 한다.

 

 

<브로드캐스트영역>

라우터를 거치지 않고도 통신이 가능한 영영이다. 한 네트워크라고 한다. 

IP주소중 네트워크 부분만이 라우터가 라우팅 할때 참고하는 부분이다.

 

 

<IP주소의 클래스>

A클래스 B클래스 C클래스 D클래스 E클래스
하나의 네트워크가 가지는 호스트 수가 가장 많다.        
앞 비트 0으로 시작 앞 비트 10으로 시작 앞 비트 110으로 시작    
주소 앞 1~126 주소 앞 128 ~ 191 주소 앞 192 ~ 223 주소 앞 224 ~ 239 주소 앞 240 ~ 255
호스트 수:
2의 24승 뺴기2
호스트 수:
2의 16승 뺴기2: 65534
호스트 수:
2의 8승 뺴기2: 254개
   
네트워크 : 호스트(비트)
7 :24
14:16 21:8